반응형

오늘 넥슨에서 1차 CBT를 하는 컴뱃암즈의 베타테스터가 되어서 들어감..
두빅에서 만들었으니 엔진이야 뭐 그렇다고 쳐도
리소스를 rez형식으로 압축을 해놓았구려
뭐 현재는 깨지지 않겠지만 뭐 물론 깨질일도 없겠지만서도
rez파일형식으로 한것이 문제라는 이야기 이다

뭐 지난 이야기 이지만 예전에 서든어택이 핵때문에 문제가 많았던 시절이 있었다
(지금도 있는지는 모르겠지만서도...)
그때당시 서든어택의 리소스 파일들도 rez 파일이였으며 winrez라는 유틸로 리소스를 수정할수 있는 중대한 문제가 있었다
'리소스 수정이 뭐가 문제냐' 라고 말을 할수도 있지만 리소스를 수정해서 맵의 와이어 프레임만 표시하게 만든다면 어떨까...
벽뒤에 있는 적을 그냥 보는것이다...
무슨 메트릭스의 네오도 아니고 말야

아니 게임을 만드는 사람들이 이리 보안에 대한 생각이 전혀 없는 것인가?
파일압축을 해제 하더라도 회사에서 만든 암호화 프로그램을 사용하게 된다면 사용자들 즉 유저들이 쉽게 할수 없을 진데 단지 해외의 엔진을 사용한다는 것 만으로 리소스를 방치하는 것인가?

뭐 리소스를 암호화 해서 압축을 하면 그만큼 해제를 하고 다시 메모리에 올리는데 시간이 걸린다고 하자.. 그만큼의 시간이 게임상에서 네오와 같은 존재를 만드는 것보다 중요한 것인가?

현재는 RezMgr이라는 프로그램으로 열수 있다는것 같은데 그럼 지금 상황은 리소스를 그냥 풀어놓는 방향이라는 것인데

노이즈 마케팅의 일환일수도 있겠지만 이뭐병....

여튼 리소스에 대해서는 좀더 신경을 썼으면 생각이...

반응형

+ Recent posts